고추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 보관법 먹는법
고추 효능 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 보관법 먹는법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향신 채소인 고추는 풋고추, 청양고추, 꽈리고추, 아삭이 고추 등 종류에 따라 매운 정도와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고추는 비타민 C와 캡사이신이 풍부해 각종 질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 |
고추 효능 부작용 정보
![]() |
고추란
한국 음식에 없어서는 안 될 식재 중 하나인 고추는 매운맛과 단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요리에 향신 채소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 고추는 풋고추와 붉은 고추로 나뉘며, 이 외에 청양고추, 꽈리고추, 아삭이 고추 등 다양한 품종이 개량되어 유통되고 있다. 이러한 고추는 종류에 따라 매운 정도와 용도가 매우 다양하다.
효능
1. 다이어트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을 연소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또한 고추는 저칼로리이며, 식이 섬유도 풍부해 포만감이 높고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2. 면역력 증진
고추에는 비타민 A, C 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고, 호흡기 계통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고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3. 혈액 순환
고추의 매운맛인 캡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효능이 있다. 캡사이신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이로 인해 신경통, 관절염 등의 질환 증상을 완화 지켜줄 뿐 아니라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데 도움을 준다.
4. 소화 촉진
고추는 성질이 뜨겁고 매워 평소 몸이 차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에게 매우 좋은 식품이다.매운맛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을 준다.
5. 노화 예방
고추에는 항산화 효과도 있는데 고추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E 성분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또한 뇌세포의 산화도 방지하여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이 외에도 피부 미용, 고혈압,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매운맛이 입맛을 자극해 식욕을 증진시키기도 한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반면 과하게 먹게 되면 장에 부담을 주어 설사 일으키고 이와 함께 간 기능 손상, 면역력 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야 한다.또한 위 점막 손상을 야기하여 속이 쓰린 현상들이 나타나고 위염, 위궤양 등의 관련 질병들 발생,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고르는법
풋고추(녹광)
모양과 크기가 고른 것, 색깔은 짙은 녹색으로 선명한 것을 고른다. 꼭지가 싱싱한 것이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선한 것이고, 만졌을 때 과육이 단단한 것은 매운맛이 강하고, 부드러운 것은 상대적으로 덜 맵다. 또한 고추는 각종 병충해를 입기 쉬운 작물이므로, 표면에 궤양이나 흠집이 나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붉은 고추
색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며 적당히 두껍고 통통해야 한다. 꼭지가 마른 것은 신선도가 좋지 않은 것이니 피하고, 꼭지가 제자리에 붙어 있고 눌러 봤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생김새가 곧고 일정하며 병충해가 없는 것을 고른다. 표면에 광택이 나는 것이 병충해나 외부 상처 없이 잘 자란 붉은 고추이다.
청양 고추
색깔과 모양이 고른 것이 좋으며, 휘어진 것은 피한다. 표면이 단단한 것이 매운맛이 강하며, 꼭지가 싱싱한 것이 유통과정이 짧은 것이므로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청양고추의 적정 크기는 7~8cm 정도로 너무 크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꽈리 고추
꽈리고추는 표면이 울퉁불퉁한 특징이 있으며, 표면의 홈이 분명하고 굴곡이 선명한 것이 신선한 것이다. 색깔은 연한 녹색을 띠며, 만졌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신선한 것이다. 또한 꼭지가 마르지 않고 생생한지도 살펴본다.
아삭이 고추
아삭이 고추는 짙은 녹색이 선명하며, 수분감이 많아 눌렀을 때 탄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꼭지가 싱싱해야 하며, 크기는 12~16cm 정도가 좋다. 휘어진 것보다는 곧게 자란 것이 상품이다.
손질법
고추를 손질할 때는 꼭지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잔류농약과 먼지 등의 불순물을 제거해준다. 이후 조리법과 용도에 따라 알맞게 손질하여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고추의 씨를 제거할 때는 꼭지 부분을 살짝 잘라낸 후 손바닥으로 고추를 살짝 누르듯 비벼주면 안에 있는 씨가 떨어져 나온다. 고추를 채 썰 때는 세로로 가른 후 씨를 제거하고 넓게 펴서 채를 썰면 된다.
꽈리고추는 울퉁불퉁한 표면 사이에 먼지나 기타 불순물들이 들어있어 세척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베이킹소다를 꽈리고추 표면에 묻히고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으면 먼지와 불순물들이 제거된다. 꽈리고추는 보통 통째로 사용하므로 깨끗이 씻은 뒤 별도로 손질할 필요는 없지만, 조림으로 이용할 때는 몸통을 포크나 이쑤시개로 살짝 구멍을 내주면 구멍 사이로 양념이 배어 맛이 좋아진다.
보관방법
고추는 씻지 않은 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약 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장기 보관 시에는 씨를 빼고 보관하되, 통째로 보관하면 나중에 다듬을 때 조직이 흐물흐물해져 손질하기가 힘들므로 다져서 얼리는 것이 좋다.
먹는법
고추멸치볶음 만드는법 레시피
요리법
1) 요리재료
· 주재료 : 멸치 5.1g, 꽈리고추 4.7g, 물엿 2g, 간장 1.1g, 콩기름 0.5g, 흰깨 0.3g, 마늘 0.3g, 설탕 0.2g
2) 기본정보
· 조리시간 : 30분
· 분량 : 1인분 기준
· 칼로리 : 30kcal (1인분)
3) 요리과정
01. 물엿과 간장, 깨, 마늘, 설탕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02.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멸치를 달달 볶다가 꽈리고추를 넣고볶는다.
03. 마지막에 준비해 둔 양념장을 넣고 버무린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