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취업 필기 실기 전망 연봉

2025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응시자격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취업 필기 실기 전망 연봉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국제화된 의료시장에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진료 지원과 관광 서비스, 의료관광 마케팅 등을 통해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입니다. 2013년부터 시행된 이 자격은 의료와 관광 분야의 융합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외국인 환자 관리, 상담,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우리나라 의료관광 산업의 성장과 대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합니다. 의료와 관광 산업의 핵심 교량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자격입니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자격증 정보

기본정보

(1)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2)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3) 응시자격 : 제한 있음

(4)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정보

(1)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①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②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관리 및 행정업무 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 글로벌헬스케어산업의 발전 및 대외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2) 자격 특징

① 2009년 5월 의료법 개정을 통해 해외 외국인 환자의 국내 병원 유치활동을 허용하였다. 그 동안 민간자격시험으로 의료관광 전문 코디네이터를 양성하다가 2011년 보건복지부 소관 자격 종목으로 의료관광 분야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신설하였다. 자격시험은 2013년부터 시행되었다.

② 국가기술자격법 개정(2015.1.21.)으로 인해, 기존 응시자격 항목 중 비관련학과 항목이 삭제되었다(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제5조3항 별표11의4).

③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실무경력의 경우, 관광분야의 경력은 관광가이드, 컨벤션기획, 관광상품 모객 및 개발, 여행사 상담원 등으로 한정된다. 의료분야의 경력도 병원코디네이터 업무, 의료인(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간호사)의 업무, 의료인을 보조해주는 업무로 정의한다.

시험정보

(1) 응시자격(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제5조3항 별표11의4) 공인어학성적 기준요건을 충족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2) 공인어학성적 기준요건

① 영어

② 일본어

③ 중국어

④ 기타 외국어

(3) 시험과목과 시험방법

(4) 합격기준

필기시험

① 과목당 100점

② 매 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60점 이상

(5) 검정현황 합격률 난이도

(6)2025년 시험일정

(7)응시수수료

필기:19,400원

실기:20,800원

활용정보

(1) 취업 : 의료법 개정으로 국내병원도 외국인 환자를 유치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의료관광사업도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업전망

• 향후 병원코디네이터의 관련 직업인 의료코디네이터의 일자리 규모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병원 간 경쟁이 심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지속될 것입니다.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병원 경영의 차별화를 위하여 의료코디네이터를 두는 병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임금수준

• 평균연봉: 3,108만원

• 병원코디네이터의 관련 직업인 의료코디네이터의 평균연봉(중앙값)은 3,108만원으로, 조사 대상 전체 직업 평균연봉(중앙값)인 4,072만원과 비교하여 낮은 수준입니다. (자료 : 워크넷, 의료코디네이터(2021))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 68.3%

• 병원코디네이터의 관련 직업인 의료코디네이터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직업만족도는 68.3%입니다. (자료: 워크넷, 의료코디네이터(2021))

댓글